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난임이란 ?

by 1레오월드 2024. 2. 8.

요즘 난임으로 인해 고통받는 부부들의 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난임 부부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난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난임(infertility) 이란 ?  

 

정의

난임이란 피임을 시행하지 않은 부부가 정상적인 부부관계에도 불구하고 1년 이내에 임신에 도달하지 못한 경우로 정의합니다.

 

원인

남성 또는 여성의 생식세포(정자 또는 난자)의 발생부터 정자와 난자의 수정, 수정된 배아의 발달, 배아의 자궁 내 착상까지 전 과정 중 어느 한 단계에서라도 이상이 있으면 난임이 될 수 있습니다.


1) 남성적 요인 (male factor)
2) 난소 기능 저하 (decreased ovarian reserve)
3) 배란 장애 (ovulatory disorder)
4) 난관 손상, 결찰(매듭), 또는 난관주위 유착(tubal injury, blockage, or paratubal adhesions)
5) 자궁경관 또는 면역학적 요인 (cervical and immunologic factors)
6) 자궁인자 (uterine factors)
7) 면역학적 이상 (immunologic aberration), 감염 (infection), 심한 전신적 질환 (serious immunologic illnesses)
8) 원인 불명 (unexplained) 난관, 난관주위 유착을 동반하지 않는 자궁내막증 포함

 

나이가 많은 여성의 경우 자연 임신을 시도하는 동안 생물학적 나이가 증가함과 동시에 난소의 기능이 점차 저하되어 임신이 더욱 어려워지기 때문에 의학적으로 임신 시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진단/검사


1) 기초검사: 기본적인 건강상의 문제점을 발견하기 위한 검사. 혈액검사, 혈액형검사, 항체검사, 요검사 등이 있습니다.

2) 호르몬검사: 갑상선자극호르몬, 유즙분비호르몬, 월경 주기 3일째의 성선자극호르몬(FSH, LH), 에스트로겐, 황체호르몬(progesterone) 검사, 고안드로겐혈증(남성호르몬 과다 혈증) 의심 시 테스토스테론/ 디하이드로에피안드로스테론 황화합물(dehydroepiandrosterone sulphate)(testosterone/DHEAS) 등이 있습니다.

3) 정액검사: 정액의 양, 정자의 농도, 수, 운동성 등을 검사하는 기본적인 남성 검사입니다. 남성 요인이 불임의 약 40%를 차지하므로 기본적으로 시행해야 할 검사입니다.

 

4) 배란검사: 배란이 되는지를 간접적으로 확인하는 검사들이며 기초 체온표, 황체 호르몬측정(추정된 배란일로부터 7일에서 10일 후에 시행), 초음파검사, 자궁내막조직검사 등이 시행됩니다.

5) 자궁난관조영술
- 질경을 넣고 자궁안에 조영제를 주입하면서 자궁강-난관-복강까지 조영제가 퍼져나가는 상태를 x-ray로 촬영하여 평가하는 검사로 자궁강 내의 협착, 종괴(혹), 난관 폐색(막힘) 등에 대한 평가가 가능합니다.
- 생리가 완전히 끝나고 배란이 되기 전, 즉 월경 주기의 7~11일째에 시행합니다.

6) 진단복강경검사
기본적 불임 검사에서 이상이 발견되지 않았을 때에 고려한다. 기본적 불임 검사에서 확실한 불임의 인자가 진단되지 않은 환자 중 20~25%에서 복강경 검사 시 난관 주위 유착, 자궁내막증 등과 같은 병리적 증상이 진단됩니다.